여주시 청소년 휴카페

청소년 휴카페 + 상담센터

2020. 7 – 2021. 5

위치: 경기도 여주시 하동

 

IMG_9331

 

누구에게 어울리는 것, 누구의 것

여주시 하동 남한강변에 위치한 건물은 1995년에 준공하여 여주시 산림조합과 로타리 클럽 사무실 등으로 쓰여왔다. 2층과 3층을 재생하여 지역 청소년들의 곳을 제공하는 작업의 중요한 목표는 공간에청소년 다움 입히거나 소위청소년에게 어울리는것으로 분류되는 성질을 부여하지 않는 것이었다. 숨어서 쉬는 작은 공간, 매달리거나 오르내리는 장치, 현현한 색과 기하로 빚어낸 요소 없이 담담하고 의연한 장면과 성숙한 공간 정서를 경험하도록 돕는 것을 설계의 기본 방향으로 삼았다. 청소년은 지역주민을 구성하는 넓은 집단의 특정 연령층이고 휴카페는 다양한 주민 쉼터의 유형 하나이므로, 사용자 그룹에 구애받지 않는 풍부한 건축적 경험을 제공하는 휴카페에서 청소년은 공공공간을 훈련하고 공동체를 연습하며 성장할 있을 것이다.

 

IMG_9382

2층 사무실 내부

IMG_9386

IMG_5641

2층 테라스와 화단

 

장소의 확장

건물은 북동쪽으로 수려하게 열린 경관을 면하고 있음에도 내부가 벽과 복도로 구획되어 주변 환경과 유의미한 관계를 맺지 않은 상태였다. 2층에 넓게 면한 테라스와 식재할 있는 경계부 화단은 전체가 외부로 확장하여 실내외 공간이 연동할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100평에 가까운 내부 공간을 최소한의 영역으로 구분하고 경계를 느슨하고 밝은 상태로 열어둔다면 사용자의 필요와 바람에 따라 확장하는 동선과 시선을 경험하게 있을 것이다. 작은 단위로 나뉘지 않고 전체가 바깥으로 열리는 2층의 외향적인 성격에 비해,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위한 3층은 분명한 목적의 단위 공간으로 구획되어 주변으로부터 충분히 보호받고 가려진다. 2층과 3층의 공간감 차이 성격 구분은 재생의 중요한 방향과 목표가 되었다.

 

 

D:DropboxINLOCO2004_I_여주시 휴카페2_workscope202009

2층 평면도

D:DropboxINLOCO2004_I_여주시 휴카페2_workscope202009

3층 평면도

하나 안 여럿

2층은 내부 전체와 테라스가 하나의 바닥재를 공유한다. 소그룹 스터디를 하거나 개인 시간을 보내기 위한 작은 영역간 경계에는 유리벽돌이 쌓이거나 부드러운 커튼이 지나며 빛과 소리를 통과시키고, 이는 공간 안에 거리를 두고 머무는 사람 사람을 소극적이고 간접적인 방법으로 연결한다. 웅성거리는 말소리가 공기의 이곳 저곳을 채우고 주변 사람의 움직이는 모습이 보였다 보이기를 반복하는 곳에서, 청소년들이 자신과 타인의 적정 거리를 연습하고 자율적인 소통을 훈련할 있을 것이다.   

 

2F_ENTRANCE_4

2층 입구에서 바라본 안내데스크

 

2F_WHOLE_2

2F_WHOLE_3

2F_LOOK OUT_1

2층 내부 전경

 

2F_FOLDING OPEN_R

2F_TERRACE_V

2층 테라스

 

2F_COLUMN_2

2F_MEETING ROOM

2층 스터디룸

 

3F_ENTRANCE

3F_AISLE

3F_COLUMN

3층 청소년 심리복지센터

 

 

2F_SCENE_1

 

 

*사용된 이미지와 자료의 모든 저작권은 스튜디오 인로코 건축사사무소에 있습니다. 사전 동의 혹은 협의 없이 무단 사용할 수 없으며, 개인 사이트에 게재할 경우 반드시 원본 게시물의 링크와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