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동사무소_중곡 3동

서울시 공공건축가 대상 동사무소 인테리어 재생사업

2017. 04 – 2017. 07

before_1

Interior View__s

예전과 오늘의 민원실

기존 중곡3동 민원실은 출력된 문서자료를 다루는 행정업무,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과 요청한 사람간의 일방적인 혹은 전통적인 소통 방식에 적합화 되어 있었다. 다각화 되고 다층적으로 분화되어가는 각종 행정업무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증가하는 대민지원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새로운 유형의 공간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다양한 성격으로 구성된 공간을 통해 민원인과 민원담당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지원하고, 민원실을 방문한 사람들이 머물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장시간 근무하는 민원담당자를 배려한 쾌적한 근무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곡3동 주민센터는 일반 민원업무 혹은 행정상담 업무량에 비해 동장님과의 개별 상담 및 면담을 하는 방문객의 수가 제법 많고 활발한 편이었다. 기존 주민센터의 공간 구조 상 동장실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민원대를 가로질러 지나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으므로, 현재 주민센터가 이용되는 실태와 특징을 파악하고 이에서 발견되는 불편함과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한다. 또한 증원되는 복지지원팀의 자리 재배치 및 원활한 주민상담을 위해 상담실의 환경을 개선하는 것 역시 중요한 사안이었다.

 

before_2

Interior View_2

동장실의 위치를 주민센터의 입구 가까운 곳으로 옮김으로써 주민들의 잦은 동장실 방문이 여타 업무에 방해 되지 않도록 했다.  행정팀과 복지지원1, 2팀의 업무공간을 분리하여 각 부서의 독립적인 업무공간을 확보했으며 기존의 상담실은 두 공간으로 나누어져 두 팀의 상담이 동시에 가능해졌다. 공간의 이곳 저곳에 위치해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다양한 수납가구 및 업무가구를 벽면과 일체화 된 붙박이 가구로 일체화 함으로써 공간 전체의 이용도와 사용자 동선의 효율성을 높였다. 두 공간으로 분화된 상담실 중 작은 방의 형태로 만들어진 폐쇄형 상담실이 상단 사진의 왼편에 보인다.

 

before_3

Interior View_3

민원대의 후면은 창고로 들어가는 입구를 제외한 벽면 전체가 수납공간으로 활용되어 주민센터를 들어섰을 때에 만나는 공간의 첫인상에 깔끔하게 정돈된 배경을 제공한다. 주방의 싱크와 흡사한 구조로, 하부장보다 얕은 상부장과 상하부 수납장 중간을 비워 얻어진 작업대는 수납장 가까이에서 자료를 정리하거나 간단히 처리해야하는 업무가 있을 때 공무원들이 피로감을 느끼거나 불편을 겪지 않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결과이다.

 

 

 

 

 

*사용된 이미지와 자료의 모든 저작권은 스튜디오 인로코에 있습니다. 사전 동의 혹은 협의 없이 무단 사용할 수 없으며, 개인 사이트에 게재할 경우 반드시 원본 게시물의 링크와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