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 광역소공인 특화지원센터 설계공모

설계공모 : 2019. 03

협업 : Atelier KI JUN KIM

 

urban site map

URBAN STRATEGY

성수동 도심

부지는 준공업지역에 위치하며 주변 성동구 성수동 2 일대는 반경 오백 미터 내에 IT 산업개발진흥지구, 근린 생활시설, 교육기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다양성과는 대조적으로, 부지 인근의 가로 블록구조는 대체로 단조로운 규모와 비례를 보인다. 부지가 속한 블록은 길이 백삼십 미터와 팔십 미터의 규모로, 중규모 이상의 생산 업무시설을 지원하는 전형적인 유형이라고 있다. 대부분의 건물은 대지안 공지 규정에 의해 도로 경계로부터 일정 거리를 남기고 블록의 중심부까지 단단하게 채워진 상태이다. 도시 블럭의 이러한 구조는 채광, 환기 대지 건물 내부환경의 질적 측면에서 아니라 대지가 이루는 가로환경 조성 도시환경의 관점에서도 여러모로 불리한 상황을 야기한다. 이를 개선할 있는 성수동 준공업지역 도시블럭에 대한 일반해이자 도심형 생산시설의 새로운 유형 제안을 계획의 중요한 목표로 삼았다.

1. 도로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대지 내부에 위요감을 제공하는 배치 (도시 가로환경 개선)

2. 소공인을 위한 생산시설에 적화된 층고와 공간깊이 구현 (채광과 환기 환경 개선)

3. 블록내 개별 부지들이 공유할 있는 중정공간 제공 (대지 외부공간 마련)

 

로드뷰

대지와 기존건물

붉은 벽돌집 : 40여년 전에 지어진 기존건물의 2 입면은 붉은 벽돌로 지어졌으며, 이는 성수동 수제화거리의 독특한 분위기를 나타낸다.

올라가는 계단 : 80년대 설계된 주택의 특징적 요소중 하나인 외부계단은 조형미를 지닌 시각장치로 기능하며, 내부중정에 입체적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안으로 들여진 마당 : 기존 건물에 의해 둘러싸인 내부마당은 휴식, 주차, 하역 다양한 외부 활동을 가능한 다목적 공간으로, 규모와 위치는 휴먼스케일의 외부 공간으로 재생되기 적합한 잠재력을 보여준다.

 

Main Image_Line 420x420mm

성수동 수제화 거리의 새로운 풍경

새로운 입면은 기존건물이 오랫동안 지녀온 질감과 개구부 리듬에 성실하고도 유연하게 반응한다. 부분적으로 붉은 벽돌을 입고 있으며, 개구부는 저층부의 오래된 창문들의 나즈막한 대화를 따르는 동시에 내부 프로그램에 적합한 스케일로 조절 적용되었다.

design process diagrams_1

1. 대지 및 기존건물design process diagrams_2

2. 새로운 프로그램을 위한 체적design process diagrams_3

3. 외부 공간 연계design process diagrams_4

4. 수제화 제작 공정의 공간적 은유design process diagrams_5

5. 기존 건물과 증측부가 함께 드러나는 입면

투시도_2_진입부거닐거나 머물거나

도로에서 대지 안쪽으로 들어오면 길에서 보았던 파사드의 규모나 인상과 상반되는 작게 분절한 입면과 그에 둘러싸인 소규모 광장이 등장한다. 이웃건물과 외부계단, 브릿지 동선, 여러 종류의 입구와 작은 조경이 한데 모여 다층의 풍경을 이루는 곳은 입주민 방문객이 끊임없이 통과하거나 잠시 멈추기에 적합한 장소가 된다

D_CIRCULATION

동선설계

대지 경계에 닿은 외부계단은 도로에서 건물내부로 동선을 유도하며, 소규모 광장에 계획된 새로운 외부계단은 운동감 있는 광장 풍경을 연출하는 동시에 대지에서 발생하는 동선에 다양성을 더한다. 입주민이 전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에는 작업과 이동에 용이한 수직동선이 위치하고, 지하층 전시공간에는 관람객이 머물 있는 스탠드형 계단이 있다.

D_ELEVATION

입면설계

도시를 면하는 입면과 중정을 향한 입면은 각자 다른 인상을 제공한다. 도로에서 건물내부로 이어지는 곳의 통로는 각각 다른 이용자를 지원하도록 최적화 되어 건물의 다층적인 쓰임새와 활성화를 도모한다

D_OUTDOOR SPACES

실외공간

밀도 높은 준공업지역의 도심 블럭의 입지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곽역 소공인 특화지역센터는 여러 층위의 실외공간을 제공한다. 입주자 이용자가 대지내의 목적한 장소 곳에 국한하지 않고 인접한 실내외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고 경험하도록 돕는다

D_PROGRAM

프로그램

도로를 향한 기존 건물 상부의 체적은 스마트 팩토리로 쓰이며, 대지와 건물의 재생 의미 성질을 명쾌하게 공공에게 전달한다. 후면에는 개별 프로그램에 따른 접근의 용이성과 사용자 동선을 고려한 수직적인 공간 구성이 이루어졌다.   

투시도_3_지하층

SHOE_METAPHOR

수제화 작업공정의 공간적 은유

지상1 지하1층은 다양한 전시 행사를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라스트에서, 디자인, 패턴메이킹, 재단, 갑피, 저부까지 수제화가 만들어지는 전체 공정을 공장의 은유적 형태에 담아 구현함으로써, 방문자가 장소에 담긴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발견할 있도록 유도한다.

PLANS_B1

지하 1층 평면도

PLANS_1

지상 1층 평면도PLANS_2

2층 평면도PLANS_3

3층 평면도PLANS_4

4층 평면도PLANS_5

5층 평면도PLANS_6

6층 평면도PLANS_7

7층 평면도

단면도 AA_200

단면도 A-A’단면도 BB_200

단면도 B-B’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