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blic Plateau

Young Architects’ Competition 2016 : 박차고 문화공간 만들기 출품작_2016.05

 

Title: The Public Plateau

– The elevated public space as a collective space for local communities –

the public plateau12

대지의 현재 모습

 

the public plateau00

설계의 목표

도시기반시설 중 버스 공영차고지는 서울시내 약33개가 분포하고 있으며 그 유형은 산과 인접한 차고지, 평지에 위치한 차고지로 구분할 수 있다. 산과 인접한 차고지는 그 규모가 작고 도로 위계의 최말단부에 위치하며, 평지에 위치한 차고지는 그 규모가 비교적 거대하고 도시의 주요 간선도로들과 면한다. 정릉동 버스 공영차고지는 산지 근처에 위치하고 도로의 막다른 길과 인접한다. 이것은 도시경계부 주거지역의 일반적 속성을 드러낸다. 도로의 막다른 길은 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의 시작점이 되어 상업적 활기를 띠지만, 도시 공공시설로부터는 지리적으로 소외되어 공공서비스는 도시중심부에 비해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러한 현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본 프로젝트의 목표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A. 산지형 공영차고지의 공통된 현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반해’(prototype)를 도출하여 다른 사이트에 적용가능한 프레임을 제공하는 것
B. 이와 동시에 해당사이트 및 주변지역(정릉4동)의 지역적 여건을 반영한 ‘특수해’로서의 설계안을 마련하여 이후 다른 지역의 공영차고지 개발과의 차별성을 만들어 내는 것

 

the public plateau09

A. 지역적 상황에 대한 이해
; 산지를 기본으로 하는 주변지형의 특성상, 그리고 대부분의 필지가 소규모로 분할되어 있거나 대규모라 하더라도 사유화 되어 있는 지역의 특성상, 정릉4동에는 지역주민 및 등산객 등의 대중이 한번에 모일 수 있는 공공공간이 없다. 다양한 정치적, 문화적 이벤트를 담아내는 넓은 수평면으로서의 공공공간의 부재는 지역사회의 공동체의식 및 지역적 특색을 만들어 가는데 공간적인 장애요소로 작용한 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찰을 바탕으로, 해당지역의 버스 공영주차장은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필지를 이용해서 지역사회에 다양한 공동체활동이 벌어질 수 있는 넓고 평평한 외부공간으로서의 ‘플랫폼’의 역할을 하도록 계획하고자 한다.

the public plateau10

B. 지형에 대한 이해
; 해당지형은 비교적 큰 레벨의 차이를 보이는 경계부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버스 공영주차장과 커뮤니티시설의 수직적인 조닝을 통해 두가지 상반된 시설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동선 및 환경적인 내용(소음, 채광, 환기 등)의 이점을 가져오도록 한다. 이러한 지형의 이용은 산지지역에서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방식이다. 대지의 맞은편에 있는 유치원의 대지이용 방식도 이와 흡사함을 볼 수 있다.

the public plateau11

C.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 해당 사이트에서 소음 및 매연 발생을 이유로 혐오시설로 인식되는 버스 공영주차장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연령층의 주민들이 이용하게 될 커뮤니티시설 간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것을 설계의 방향으로 삼는다. 이를 위해서 대지의 큰 경사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두 시설의 수직적인 분리를 추구한다. ( 전체적인 수직조닝 ) 또한, 남측으로는 경관이 수려한 자연경관(정릉천 및 산지)을 면하고 북측으로는 교통량이 많은 도로 및 높은 밀도의 도심을 면하고 있는 대지의 입지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커뮤니티 시설의 구체적인 성격을 반영한 수평적인 배열을 시도한다. (플랫폼 위에서의 수평조닝)

 

the public plateau03

디자인 프로세스

 

the public plateau01

 

남동쪽에서의 전경

 

the public plateau04

배치도

 

the public plateau08

지하층 (공영차고지) 평면도

the public plateau06

지상1층 평면도

 

the public plateau07

지상2층 평면도

 

the public plateau13

단면도

 

the public plateau05

입면도

 

the public plateau02

마을마당의 전경

 

the public plateau14

구조개념도

 

the public plateau15

도시적 관점에서의 차고지 계획

A. 산지형 공영차고지의 유형
산지형 공영차고지를 위한 하나의 건축적 유형이 제안될 수 있다. 기존의 공영차고지를 지하에 위치시키고 그 상부를 플랫폼으로 활용해서 지역상황에 맞는 다양한 문화 및 집회시설들이 그 위에 자리한다. 또한, 시설들의 사잇공간들은 시설들과 주변현황에 맞춰 그 쓰임새를 가질 수 있다.

B. 건축 시스템
위의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건축의 시스템은 아래와 같이 제안될 수 있다. 하부의 지하차고지는 14미터 그리드의 프리캐스트 빔을 이용한 RC 라멘구조로 이루어져서 다양한 박차방식이 가능토록 한다. 또한, 일부 상부 슬라브는 오픈되어서 광정으로 이용되며 이를 통해 자연환기, 자연채광을 받아들여 지하공간의 질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소음, 매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상부구조는 철골구조 등의 건식구조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증축, 개축에 유리하도록 하여 미래의 지역사회의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보다 쉽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C. 기타 산지형 복합 공영주차장에의 적용 가능성
공장에서 제작되는 14미터 길이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보를 위한 주형을 재사용 함으로써 제작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14미터 길이 콘크리트 보는 현재의 도로시스템의 조건을 고려했을 때 컨테이너 차량으로 운반이 가능하다. 차고지가 위치한 해당지역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조경, 배관 등을 위한 공간으로 보의 내부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Comments are closed.